1. 신입 회원 소개
- 권관우 : 까치산 자연과학 모임, 궁금한 것 있고, 까치산 생물을 보며 아동들에게 생태교육, 곤충 전공, 곤충관련 일은 7세부터 꿈을 갖고 있었고, 대학도 관련 학과 졸업, 사당4동에 6세에 이주 21년 거주, 남성중학교 졸업
- 전윤배 : 남사초, 사당중, 경문고 졸업, 고등학교 이후 주거하지 않고 사업체가 있어서 관심있게 하고 있다. 작은 임대사업하고 있다. 부모님부터 있던 건물이다. 사당동은 임대사업이 생존하기 어렵다. 단층 상가
- 현명제 : 사당4동 6년 거주, 자치위원 2년 활동, 청소년 지도위원, 공모사업 참여했고, 교육분과 참여
- 신용자: 통장님
2. 회의 내용
- 남아 있는 돈이 있는가? 도시재생사업은 이제 시작이라 지금 그 사업비 260억 사용처를 논의하기 위해 우리가 모였다.
- 이런 질문이 나오는 것을 보면 아직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주민들과 공유되지 못한 것 같다.
- 시장 활성화:
골목시장 임대료가 높아서 빈 가게가 많아지고 있다.
앵커는 필요한데, 이 동네에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창의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통해 재생 아이디어를 만들어야 한다.
앵커시설은 사람들을 끌 수 있는 사람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해야 한다.
아이디어 공모, 사업 아이템 공모가 필요하다.
사람 많은 곳은 저렴한 곳은 없다.
임대료 : 유동인구가 많으면 임대료 상승은 당연한 것이고,
임대료 협의를 해야 한다. 월세가 너무 비싸서 유지가 되지 않는다. 시장 상인회와 협의가 필요하다.
임대 사장 절반이 이 동네 거주자가 아니다.
임대료 고정 유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문화 및 경제 분과에서 깊이 있게 이야기 해보자.
현재 상인회 공석이다.
- 마을 특색에 투자되어야 한다: 지역 색깔, 랜드마크(상징물)
기업 메세나 활동에 참여했다. 메디치 가문에서 유래 sk 송일순 회장… 그 때 도시재생 개념 처음 만났다.
예술, 조작, 어린 시절 향수 자극할 수 있는 상징물, 랜드 마크가 있으면 어떨까? 까치… 지역 정서에 맞는 상징물을 만들면…
재미있게 흘러가면 좋겠다.
회색빛 건물인데, 벽화, 판넬 등…. 예술 감성이 있는 예술가의 참여
월미도에 미니 무상자기열차를 통해 시장 활성화
젊은이를 끌기 위한 아이템 발굴… 골목 상권
주택가는 정비 위주로 하면 좋겠다.
기본 설계, 기본 색깔 선택하면 지원금 : 임대료 일정 기간 동결
꽃밭 지원하고 :
자연에 대한 견해가 다른 것 :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남성시장 골목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로봇을 상징물로 놓는다.
까치산 입구에 예쁜 꽃밭을 대대적으로 조성하면 좋겠다. 까치산 가는 길을 알리면 좋겠다.
어린 아이와 갈 수 있는 테마길
특생이 연결된 도로가 되면 좋겠다. - 은행나무 태마길 조성
맛집, 주차장 등이 있어야 한다. 사당역보다 관악산 접근성 좋다. 외부 사람이 올 때 주차 시설
살기 편한 곳으로 갈 것인가 vs 외부 유입을 타겟화 할 것인가?
사당4동은 너무 비좁다. 교통만 좋다.
사당4동 면적을 넓히면 좋겠다.
사당4동 장점 : 물가 싸고, 교통이 좋다.
- 까치산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면 좋겠다.
너무 사람들이 많아도 좋지 않다.16길 정비 사업 계속 논의 중이다. 이정영 묘역 만들자.자연 보존에도 노력을 해야 한다. 사당4동 지도를 보면서 이야기하면 좋겠다. 기업, 단체 참여 : 기업, NGO, 사회 공헌기업 유치 = 공공, 공익적 기획지역 특성을 살리면, 산에는 환경 오염이 된다…. 환경 고려하면 갈등 생긴다.산에 흐르는 물이 활성화되면 좋겠다. 쾌적한 삶이란? 쾌적한 삶…. 그것이 유인 요인이 된다.산을 오르는 이유는 꽃, 새를 보는 것이다. 등산의 만족이다. 물이 있으면 새도 날아온다.지역 색을 만드면…. 산에 케이블 카를 설치하면 지역 특생, 전체를 본다…. 여수처럼….환경 파괴….
구역은 나눠서 이야기하면 좋겠다.
- 다양한 의견과 요구를 선택할 기준이 필요하다 : 지속가능발전 17개 목표를 기준으로 삼았으면 좋겠다. 지난 2년 희망지사업에 참여하며 다양한 요구와 필요가 마을 내에서 등장했다. 이것들을 무슨 기준으로 넣고 뺄 것인가? 합리적인 기준이 없다면 오히려 큰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그런데 도시재생사업의 시작과 또 무엇보다 국토부의 요구는 지속가능발전 목표에 근거한 도시재생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이 개념을 기준삼아 요구와 필요를 평가한다면 합리적인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개념과 가치에 대해 주민들의 이해가 필요하다.
- 모기가 너무 많아서 까치산 접근이 어렵다. 물이 흐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모기를 없애려면 잠자리 유충이 서식할 수 있는 늪지 형태의 환경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생태에 대한 깊은 고려가 있어야 한다.
- 발전과 개발보다 정비가 포인트가 되었으면 좋겠다. 걷기좋은 사당4동을 만들자.